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자 절세 꿀팁

by 하이레1 2024. 11. 24.

금융소득 종합과세는 연간 이자소득(예금, 적금)과 배당소득(주식 배당금, ETF 분배금 등)을 합산해 연 2,00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누진세율을 적용해 과세되는 제도입니다. 종합과세가 적용되면, 이자와 배당소득이 다른 소득과 합산돼 최대 45%의 세율이 적용될 수 있기 때문에, 절세 방법을 알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자인지 확인하는 방법과 절세 꿀팁을 소개할게요!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자 확인하기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자는 연간 이자와 배당소득 합계가 2,00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입니다. 이 때, 본인의 금융소득이 종합과세 대상이 되는지 체크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어요.

 

1. 금융소득명세표 확인하기

각 금융기관은 연간 100만원 이상 금융소득이 발생한 고객에게 금융소득명세표를 발송합니다. 이 명세표에는 이자, 배당소득의 원천징수 내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만약 금융소득이 100만원 이하인 금융기관이 있을 경우, 그곳에서 발급한 명세표를 따로 요청해야 할 수 있습니다.

 

2. 국세청 금융소득명세서 활용하기

국세청은 매년 5월, 자신이 지난해 받은 금융소득 명세서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운영합니다. 이 서비스는 모든 금융기관이 신고한 자료를 종합해 제공하므로, 자신이 빠뜨린 금융소득도 놓치지 않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에서 공인인증서를 이용해 로그인 후 '종합소득세 신고'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 바로가기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이 되면 얼마나 세금이 부과될까?

연간 금융소득이 2,000만원을 초과하면, 그 초과분은 종합소득세에 포함되어 높은 세율이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5,000만원의 금융소득이 있을 경우, 2,000만원 초과분에 대해 40% 세율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예시: 5,000만원의 금융소득이 있는 경우

기본 세율 적용: 2,000만원 이하는 15.4% 세율로 원천징수

초과분 세율 적용: 3,000만원 초과분에 대해 40% 세율 적용

 

이렇게 되면, 종합소득세로 부과되는 세금이 상당히 많아지죠. 따라서 초과소득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금융소득 종합과세 절세 방법

금융소득 종합과세에 해당하더라도, 잘만 관리하면 세금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여기 몇 가지 절세 꿀팁을 소개할게요.

 

1. 금융소득 분산하기

가장 기본적인 절세 방법은 금융소득을 분산하여 연간 소득이 2,000만원을 초과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예금 만기 이자를 연말에 받는 대신, 다음 해로 연기하면 초과소득을 나누어 다음 해로 이월할 수 있습니다.

 

2. 가족에게 금융소득 분산

가족 구성원에게 금융소득을 분산시키는 방법도 좋은 절세 전략입니다. 예를 들어, 배우자나 자녀에게 증여를 통해 그들의 금융소득 한도인 2,000만원 이하로 분산시키면, 종합과세 대상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물론, 증여세 공제를 잘 활용해야 하며, 증여세 한도 내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3. ISA 계좌 등 비과세 상품 활용

ISA(Individual Savings Account) 계좌와 같은 비과세 상품을 활용하면 이자소득에 대해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퇴직연금이나 IRP(Individual Retirement Pension) 상품을 통해 이자소득을 연금으로 수령하면 연금 소득으로 과세되어 이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사업자와 가족법인 활용

사업자이거나 가족법인을 운영하고 있다면, 그 법인의 이익을 배우자나 자녀에게 배당해 금융소득을 분산시킬 수 있습니다. 단, 이 방법은 법인 설립 및 운영에 대한 세무적인 고려가 필요하므로 전문가와 상담 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무리하며

금융소득 종합과세는 예상보다 더 큰 세금을 부과할 수 있지만, 그에 맞는 절세 전략을 잘 활용하면 불필요한 세금을 줄일 수 있습니다. 금융소득을 관리하고, 분산시키는 방법을 통해 종합소득세 부담을 덜어보세요. 또한, 국세청의 금융소득명세서를 활용하여 모든 소득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절세를 위한 꼼꼼한 준비가 성공적인 금융소득 관리의 첫걸음입니다!